스마트폰을 처음 사용하기 시작해 아이폰, 안드로이드 할 것 없이 사용하는 사진 보정 앱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구글 스냅시드(Snapseed)입니다.아주 간단하게 필터를 선택하는 것만으로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고 포토샵 다음으로 다양한 사진 편집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거기서 가장 중요한 건 광고도 유료 결제도 없는 완전 무료 앱이라는 거예요!
제목에는 아이폰 사진 앱이라고 적었는데요~ 스냅시드는 iOS, 안드로이드 OS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앱입니다. 서두에서도 썼듯이 만들어진 프리셋 필터 선택만으로도 좋은 효과를 낼 수 있고 인물 사진 보정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거나 사용법을 익혀 고생하면 겨드랑이 제거도 어느 정도 가능합니다. 다만 요즘은 누키 사냥을 자동으로 해주는 프로그램이 많기 때문에 여기서 힘들게 작업하고 싶지 않을 뿐입니다.
스냅 시드를 실행하면 위 화면이 표시됩니다. 설명대로 어디서나 탭하면 사진을 열 수 있습니다.
화면을 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기기에서 열기를 선택하는 것이 더 쉽게 사진을 찾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니면 카메라로 새로 사진을 찍어도 되겠죠.
사진을 열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하단에 스타일, 도구, 내보내기 세 가지 메뉴가 표시됩니다.스타일을 이미 작성된 프리셋 필터를 이용하여 사진 편집을 수행하는 방법이고, 툴은 좀 더 세분화된 툴을 선택하여 사진 보정을 수행하는 방법입니다. 내보내기는 작업한 결과를 저장하거나 공유하는 메뉴입니다.
작업을 원래대로 되돌리거나 원래대로 되돌린 작업을 다시 실행할 때는 우측 상단의 「뒤로 가기」아이콘을 탭하고, 사진의 정보를 보려면 i아이콘을 탭해 주세요. GPS가 기록된 사진의 경우 지도에서 위치를 가르쳐 주기도 합니다.
스타일을 선택하고 마음에 드는 필터를 선택한 화면입니다. 해당 필터를 선택하면 어떤 효과가 적용되는지 쉽게 나오는데 이를 기본으로 직접 편집도 가능합니다. 아침에 찍은 사진이라 그런지 모닝 필터가 잘 어울리는 것 같네요.
아이폰13프로맥스에서 찍은 사진인데요~ 스냅시드로 왼쪽에서 오른쪽처럼 만드는데 20초도 안걸린 것 같아요.
그럼 이번에는 사진 보정 도구를 사용해서 좀 더 디테일하게 작업해 볼까요? 보시면 대략 어떤 일을 하는지 알 수 있는 메뉴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겠네요. 컷, 회전, 원근 왜곡과 같은 메뉴를 통해 사진 구도를 조절하고 기본 보정, 선명도와 같은 메뉴를 통해 사진 디테일을 조절하면 됩니다. 누키따기는 브러쉬 메뉴부터 하시면 됩니다. 모든 기능을 알아볼 수는 없으니 눈에 띄는 몇 가지만 사용해 보겠습니다.
얼룩 제거
먼저 볼 메뉴는 칙칙함 제거입니다. 이 메뉴는 인물, 배경 사진 모두에 사용 가능한데요~ 해당 메뉴를 선택하신 후 삭제하고자 하는 부분을 터치해주시면 직접 지워줍니다. 둘째 아이의 사진인데 스냅시드로 얼굴의 얼룩을 제거해 주었습니다.
배경에서 사람을 없애다
이 칙칙함 제거 기능은 얼굴의 칙칙함을 제거할 수도 있는데, 이렇게 배경에서 사람을 지울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자세히 보지 않으면 모를 정도의 작업을 해주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리 길이원근 왜곡 기능을 사용하면 사람을 길게 만들 수 있습니다. 원근 왜곡 기능을 선택한 후 기울임으로써 구도를 조금 바꾸고 자유 형식을 선택한 후 다리 쪽을 조금 더 늘리면 됩니다. 가운데와 오른쪽 사진을 비교하면 꽤 인물이 길어지고 날씬해진 것을 알 수 있어요. 할 수 없이 다 되는 아이폰 사진 편집 앱 스냅시드!인물 사진 보정인물사진 메뉴에서는 이렇게 필터를 선택하는 것만으로도 화려한 느낌을 줄 수 있으며 직접 수치조절로 피부 보정이나 눈동자 보정 등의 작업이 가능합니다. 특히 이 메뉴는 얼굴이 어둡게 나온 사진에서 힘을 발휘하는데요~ 안색을 창백하고 밝게 할 수 있는 메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죠.얼굴용 메뉴를 선택하면 제한적이지만 얼굴의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이 메뉴로 좀 더 자연스러운 시선 처리가 가능할 수 있겠네요.아웃포커스를 적용하다아웃포커스 메뉴를 사용하면 사진의 흩날림감을 극대화할 수 있고 풍경사진의 경우 미니어처 느낌으로도 보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원형 모양을 사용하지만 메뉴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사용하여 아웃포커스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크롭바디 카메라에 F2.8을 가진 렌즈로 찍어 아웃포커싱이 강한 사진은 아니었지만 사진 보정 앱을 통해 효과를 극대화했네요. 여기에 비네팅 효과를 더하면 좀 더 풀프레임 느낌으로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HDR SCAPE 메뉴마지막으로 보는 사진 편집 효과는 HDR SCAPE입니다. 풍경 사진을 역동적으로 만들어 줄 뿐만 아니라 역광에서 인물, 배경을 모두 살릴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아이폰의 경우 HDR을 지원하기 때문에 조금 더 극대화된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주 단순하게 메뉴 선택 후 ‘자연’을 선택하는 것만으로도 효과가 있고, 저처럼 직접 값을 바꿔주는 방법도 있습니다.인물에게도 HDR SCAPE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배경, 인물 모두 살리고 싶을 때 많이 사용한다고 하네요~ 사진 보정이 완료되면 이렇게 프레임 효과를 줘서 내보내고 인스타그램처럼 올리면 될 것 같아요.작업을 완료하면 내보내기 메뉴에서 사진을 저장하고 공유 메뉴에서 SNS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실행을 취소할 수 있는(작업과정이 들어있어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있음) 형태로 저장하고 싶다면 저장 또는 복사로 저장 메뉴를 선택하고 사진 편집한 결과만 저장하려면 내보내면 됩니다. 저는 보통 내보내기를 선택하는 편입니다.마지막으로 스냅시드를 통해 HDR SCAPE, 비네팅, 사진틀까지 작업하는 과정을 영상으로 찍어봤습니다. 영상으로 보시면 사진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더 쉽게 알 수 있으니까 한번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서두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제목에는 아이폰 사진 편집 앱이라고 적었는데 스냅시드는 안드로이드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무료 사진 보정 앱을 찾으면 추천하고 싶고, 잘 안 되는 것이 있으면 언제든지 질문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