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투자 전에 복리 계산기를 사용하여 그 효과를 고려합니다. 하지만 치명적인 결점이 하나 있는데 먼저 투자의 복리 효과를 간단히 표현하겠습니다.1억을 투자하고 3%의 이자 상품을 계속 재투자하고 복리 효과를 누리면 이렇게 복리 효과가 발생합니다.
나도 투자 전에 복리 계산기를 사용하여 그 효과를 고려합니다. 하지만 치명적인 결점이 하나 있는데 먼저 투자의 복리 효과를 간단히 표현하겠습니다.1억을 투자하고 3%의 이자 상품을 계속 재투자하고 복리 효과를 누리면 이렇게 복리 효과가 발생합니다.
수익률이 높을수록 그 효과를 획기적으로 확대
이번에 현재 스테이블코인 테더를 복리로 계산해보겠습니다. 지금 이 시장에서는 테더도 10%의 상품을 가끔 찾을 수 있습니다. 수익률 10%로 복리 효과를 계산하면 더 극명하게 알 수 있습니다. 복리 효과를 말합니다(1억 투자 가정).
나이의 10%는 대단해요. 50년 후에는 1억이 115억으로 증가합니다(*복리효과를 얻기 위해 표현한 것이지 테더스테이킹이 좋다는 뜻은 아닙니다, 그 전에 테더가 없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다만 복리 계산에는 치명적인 결점이 있습니다.
바로 위 그래프에도 파란색으로 박스로 표시되어 있듯이 초반 약 20년 동안 의미 있는 변화(상대적으로)가 없습니다. 그리고 만년으로 갈수록 그 효과가 제대로 나타납니다. 결국 <시간>을 충분히 투입해야 제대로 된 복리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나는 개인적으로 <시간>이라는 기회비용은 사실 우선순위가 높아야 한다고 생각해요. 나이가 들기 전에 원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주의이기 때문입니다.그래서 저런 투자는 좋아하지 않아요. 위에 있는 두 가지 <본질적인 문제>는 복리후생으로 수입의 흐름은 굵어지지만 호수 자체를 키우는 것은 느립니다.물줄기를 키우는 투자보다 호수 자체를 키우는 투자가 좋습니다.물살이란 집세/이자/배당 등을 말합니다. 그것이 아무리 늘어나 복리 효과를 본다고 해도 호수를 채우는 투자를 따라잡을 수 없습니다. 호수 자체를 키우는 투자는 그 <자산 자체>가 자라는 것. 호수 자체를 키우는 투자는 또는 물줄기+호수 자체 혼용 투자를 선호합니다.구체적으로 예를 들면,투자 순서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저 같은 경우는 초반에 호수 자체를 투자하는 데 집중하다가 점점 혼용으로 비중을 늘렸고 안정화되면서 지금은 수류 투자에서 더 비중을 늘리고 있습니다. 지금은 패시브 인컴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제가 2016년도에 투자한 아파트입니다. 전형적인 물줄기+호수 자체의 투자입니다. 전셋값이 단단하게 오르는 것은 그만큼 월세도 꾸준히 오른 것이고 또 시세는 더 많이 올라줬습니다. 지금처럼 거래량이 적을 때도 거래가 있는 아파트, 좋은 물건입니다. 물론 지금은 많이 올라가서 진입장벽이 있지만 그 당시에는 갭이 2억이었고 저는 분양권으로 시세 형성 전에 진입해서 시세보다 더 싸게 매수를 했습니다. 무엇보다 전셋값이 계속 오를 수밖에 없기 때문에 잔파동은 있어도 떨어지기 어려운 아파트입니다(이미 팔기는 했다).좋은 아파트는 1) 요즘 거래되는 아파트, 2) 전세가 저렇게 튼튼하게 오르는 아파트, 좋을 가능성이 높다.물론 복리라는 것은 정말 좋은 것이고 현금흐름 역시 좋은 것이지만,투자 생애주기상 <순서>를 말씀드렸기 때문에 처음에 호수를 늘렸다가 점점 안정화될수록 좌측(수류투자, 현금흐름)으로 이동해 나가야 한다, 처음부터 월세, 배당주, 이자복리에 집중하다 보면 성과가 상대적으로 부진할 수 있기 때문에 정리해봤습니다. 이런 측면에서는 복리 효과에 치우친 수류 투자의 단점을 이야기했습니다. 그래서 배당주든 월세든 코인스테이킹이든 이자수익 및 복리후생이든 채권쿠폰 이자든 복리계산기를 둘러싸고 매몰되지 않고(맨 위 그래프처럼) 투자의 라이프사이클상 ‘그 순서’를 지키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 있다!논점입니다.자유로움과 직장의 성물: 파이어족 실험 45일차 기록도시가 빛나면 아내는 요가를 하러 간다. 아이는 혼자 방에서 뭔가 속삭이고, 나는 블로그를 쓴다. 재즈가… blog.naver.com자유로움과 직장의 성물: 파이어족 실험 45일차 기록도시가 빛나면 아내는 요가를 하러 간다. 아이는 혼자 방에서 뭔가 속삭이고, 나는 블로그를 쓴다. 재즈가… blog.naver.com자유로움과 직장의 성물: 파이어족 실험 45일차 기록도시가 빛나면 아내는 요가를 하러 간다. 아이는 혼자 방에서 뭔가 속삭이고, 나는 블로그를 쓴다. 재즈가… blog.naver.com글 / 여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