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고혈압, 공복혈당장애 독한 다이어트(DASH 9일/ 삶은달걀다이어트 2일째/ 헬스 11일째)

지난 8일 진행한 건강검진에서 고혈압, 공복혈당장애 등 결과가 좋지 않았던 나는 비만인 내 몸이 앞으로 건강해지는 과정을 기록하고 싶다. 그래서 오늘은 그동안 체중 변화와 체중 감량을 위해 시도했던 노력, 그리고 몸 상태에 대해서 조금 써봐야겠다는 사실 최근 2~3년 동안 꾸준히 최고 체중을 경신하면서 30kg 정도 살이 쪘다. 이런 비정상적인 체중 증가에 스스로도 걱정돼 지난해 개인적으로 건강검진을 했는데 결과는 당뇨병과 고혈압 모두 질환 전 단계에 이르렀고 간 수치는 6개월마다 추적검사를 하라고 했다.

작년 건강검진 결과지

부쩍 건강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한 것이 이때부터였던 것 같다. 그리고 두 번의 다이어트 결과, 그 당시의 체중은 유지되고 있다

첫번째 다이어트 : (78kg->83kg) 11월 한달간 실시. 결과적으로 원래 체중보다 5kg 증가, 2차 다이어트:(83kg->78kg) 첫 다이어트 이후 3~4개월 후인 올해 3월부터 간헐적 단식과 식생활 습관 개선에 노력한 결과 3개월간 5kg을 감량하고 원래 체중으로 돌아왔고 지금은 3개월째 유지 중이다.

그런데 지난해 받은 첫 검진 이후 의사가 말한 6개월이 지나서 간 수치추적검사 겸 검진은 또 받아야 하는데 이대로 건강검진을 받기가 얼마나 무서웠는지…..그래도 운이 좋았는지 마침 국민건강보험에서 올해 건강검진 대상자라는 우편물이 온데다 친구도 검진 계획이 있다고 해서 건강검진센터에 함께 방문할 수 있었다.

국민건강보험건강검진안내우편물

올해 검진 결과는 비만에 가까운 과체중, 복부비만, 고혈압과 공복혈당장애 의심, 특히 고혈압은 2차 검진을 받으러 오라는

올해의 건강진단 결과지

올해의 건강진단 결과지

지금 생각하면 우연한 상황에 어느새 용기를 내어 검진을 받은 것이 나의 본격적인 건강 악화를 막아줬다는 점에서 다행이다. 조금 늦었더라면 공복혈당 장애를 넘어 당뇨병까지 됐을 수도 있으니까 그래도 몸이 이렇게 망가져 있었다니.. 작년에 갔던 병원에서는 결과지가 영어로 나온데다 제가 검진을 처음 받아서 뭐가 뭔지도 잘 몰랐고 병원에서도 특별히 경각심을 느끼는 대화가 오가지 않았는데 이번에는 이렇게 수치와 진단 내용이 한글과 숫자로 정확하게 기록된 결과지를 받아보니 사실 작년과 몸 상태는 거의 비슷한데 느껴지는 경각심 수준이 전혀 다른 <작년 결과지 VS 올해 결과지>여학생확실히 이번 검진을 계기로 건강하면서도 ‘느슨’하지 않고 그동안 애써 외면해온 건강하면서도 ‘힘든 다이어트’를 하기로 결심했다. 실제로 이것은 절대 할 수 없을 거라고 생각했던 DASH 식단을 하고 있었고 헬스장에도 다니기 시작했다.DASH 식단헬스장 런닝머신 운동결과이번 다이어트는 지금까지 병원을 다녀온 뒤 약 10일 정도 이어지고 있지만 아직 요리법에 더 익숙해져야 할 것 같은 적응기다. 그래도 흉내 정도였던 식단과 운동을 병행해 78.3kg(8월 8일 병원 측정 기준)에서 76.1kg까지 약 열흘간 2.2kg 감량했으니 만족스럽다.8월 7일 79.4kg8월 19일 76.1kg이처럼 DASH를 기본적으로 가져가면서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는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삶은 달걀 다이어트’도 권장 기간인 2주간 진행한다. 이것은 어제부터 하고 있다삶은 달걀 다이어트 아침식사삶은달걀다이어트방법 아침식사: 삶은달걀2개, 통밤가루없는야채런치/저녁: 삶은달걀2개, 닭가슴살(생선,오징어), 통밤가루없는야채참고로 DASH 식단은 병원에서 비만성 질환자에게 적용하는 것으로 유명한 식단으로 설탕, 소금, 동물성 지방을 먹지 않거나 필요한 양만큼 먹으면서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식사이며 이 DASH 식단은 원래 고혈압 환자의 혈압을 낮추기 위해 설계됐지만 당뇨병, 비만 치료에도 효과가 뛰어나 이를 집에서 해보기로 했다.9개월 동안 다이어트하면서 느낀 점, 마지막으로 작년 11월 건강을 위한 다이어트를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9개월 동안 다이어트하면서 느낀 점이 있다.최근 몇 달간 유지만 할 수 있어서 더 이상 살이 빠지지 않아서 뭐가 문제인지 고민하던 중 나는 다이어트 음식을 먹는데 양이 너무 많다는 것을 알게 된 결과적으로 내가 한 큰 착각 두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는 다이어트 식품은 얼마든지 배부르게 먹어도 된다, 두 번째는 음식의 종류를 제한하지 않아도 야채와 함께 규칙적인 시간에 정량을 먹으면 살이 빠질 것이다.’였는데 건강하게 먹어도 많이 먹으면 살이 찌고(채소 제외), 뭐든지 얼마나 적당한지 정량을 정확히 모르는데 그냥 적당히 먹는 정도라면 그건 애초에 다이어트가 아니었다는 것이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